morphere 애니메이션 수정파일에서도 위치나 버텍스 정보가 그대로 인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은 터라 여간 당혹스러운 것이 아니었다. 대체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.
L2 에서 L3 때 버텍스가 변경되는 morphere만 수정했음에도 앞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였다. 확인해보니 , X 축이 문제였던 것이다. L2 에서의 피봇과 L3 에서의 피봇에서 X 값이 차이가 있어서 그만큼 X 축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 것이다.
다른 오브젝트들도 마찬가지다. 변경된 버텍스 정보가 반영되었다 하더라도 피봇이 중심축 역할을 한다. L2 에서 X 값과 L3 X 값이 달라 맥스 안에서는 오브젝트 위치가 동일하게 놓여져 있다고 해도 실제 애니메이션을 실행시켰을 때는 X 값의 차이 만큼 이동하게 된다. (마치 발사된다거나 후진한다거나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.)
모든 축을 동일하게 맞춰놓고 morphere 를 수정하면 위치는 변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버텍스만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.